-
일본의 새해 인사 "아케오메(あけおめ)" 알아보기일본여행/일본 달력과 문화 2023. 12. 31. 12:45
일본의 신년인사는?
"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" 연말연시가 되면 가장 많이 하는 말 중 하나다. 묵은 한 해를 벗어던지고 새해를 맞아 '복'을 기원하는 건 세상의 어디를 가도 같은 마음일 것이다.
그렇다면 일본의 신년인사는 무엇일까?아케오메(あけおめ)란?
새해를 맞이해 "아케오메"를 외치는 케릭터들이 보인다
요즘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는 신년인사 할 때 "아케오메(あけおめ)"라고 한다. 이 말은 원래 "아케마시테 오메데토고자이마스(あけましておめでとうございます)"의 줄임말이다. 아케마시테의 "아케"와 오메데토고자이마스의 "오메"를 따온 말이다. 스마트폰에서는 타이핑 하나라도 줄이는 게 손이 덜 아프다. 뭐든지 줄여 쓰는 젊은 세대의 특성을 잘 반영한 새해인사가 아닐까 싶다.
이 줄임말은 계기는 1999년 연말에 열린 "카운트다운 라이브"에서 인기 뮤지션들이 '아케오메~'를 외친걸 계기로 유행하게 됐다는 설이 있다.
덧붙여서 한국으로 말하면 "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. (あけましておめでとうございます) 올해도 잘 부탁드립니다(ことしもよろしくお願いします)"라고 말하는게 보통의 일본 신년인사다. 이것도 줄여 말한다.
아케메시테 오메데토고자이마스(あけましておめでとうございます) 코토시모 요로시쿠오네가이시마스(ことしもよろしくお願いします)를 줄이면 된다.
"아케오메 코토요로"
일본 신년인사 의미
한국은 직관적이다. '새해'에는 복을 많이 받아라는 말 그대로의 뜻을 지니고 있다. 일본은 어떨까? "새해를 맞아, 축하합니다"라는 의미인데, 새해를 축하해야 할 일인지 살짝 의문이 든다.
대체로 세 가지 어원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.
- '만 연령'이 정착 되어 새해가 되면 모든 일본인이 한 살씩 더 먹는 것을 축하한다. 즉, 전 국민의 생일을 축하한다라는 의미.
- 전쟁과 기근으로 나이 한 살을 더 먹는 게 어려웠던 시대, 무사히 새해를 맞이할 수 있어서 축하드린다는 의미가 정착.
- 새 해의 신을 맞이 할 수 있어서 경축드린다는 의미.
새해를 맞아 오늘은 일본의 새해 인사를 알아봤다.
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"아케오메!"
일본의 설날 명절 오쇼가츠 알아보기 ->
한국 설날과 뭐가 다를까? 일본 설 명절 '오쇼가츠(お正月)' 알아보기
오쇼가츠(お正月)란?한국은 새해를 맞는 날을 '설날'이라고 한다. 옛 달력인 음력 1월 1일을 새해 첫날을 맞이한다. 설날에 가족들이 모여 새해인사와 덕담, 조상에게 새해의 운수를 기원한다. 떠
cheeeeeeese.tistory.com
'일본여행 > 일본 달력과 문화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도깨비와 김밥 의미는? 일본의 3대 명절 '세츠분(節分)' 알아보기 (0) 2024.01.16 2024년 2월의 일본 달력, 휴일, 평균 기온, 주요 문화와 축제 알아보기 (0) 2024.01.13 2024년 일본 휴일 및 달력 알아보기(골든위크, 오봉야스미, 연말연시 살펴보기) (2) 2024.01.12 한국 설날과 뭐가 다를까? 일본 설 명절 '오쇼가츠(お正月)' 알아보기 (1) 2023.12.29 1월 일본의 휴일 알아보기 및 2024년 1월 일본 달력 확인하기 (1) 2023.12.27